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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월 12일
한국의 인디게임 개발사 사우스포게임즈에서 개발한 게임
Skul : The Hero Slayer (스컬 : 더 히어로 슬레이어) 입니다
가격은 스팀 기준으로 20,500원입니다
이 게임이 막 얼리액세스를 하던 시절에, 많은 스트리머 분들께서 플레이를 해주셨던 걸로 알고 있는데요
작성자가 제일 좋아하는 스트리머님도 이 게임을 하시는 것을 보고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계속 틈틈이 즐겨하다 보니 플레이타임만 벌써 100시간이 넘었을 정도로 즐기고 있습니다
TMI가 길어지네요, 바로 시작합니다
1. 플레이 방식 및 게임 정보
플레이어블 캐릭터 리틀본입니다
플레이어는 리틀본을 통해서 적을 처치하고, 능력을 강화하며, 최종 보스를 클리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플레이어는 던전의 내부에 있는 적들을 처치해 돈과 마석을 얻을 수 있고
얻은 전리품을 통해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리틀본만의 특성을 부여할 수 있으며
나중에는 플레이어의 피지컬을 시험하는 강대한 적에게 도전할 수도 있습니다
기초 조작 튜토리얼을 마치게 되면, 플레이어는 앞으로 "거점 마왕성"에서 리스폰하게 됩니다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다양한 NPC들의 해금이 가능한데, 해금한 NPC는 마왕성에 거주하면서 다양한 유틸리티를 제공합니다
이제, 마왕성 우측에 있는 낭떠러지에서 낙하하면 던전에 입성하며, 게임 스컬의 시작입니다
전투를 통해 얻은 마석들은 리틀본의 강화를 위한 매개체로써 NPC 마녀를 통해 "특성 부여"가 가능합니다
마왕성의 NPC "마녀"를 통해서 능력치의 강화 및 특수 능력의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성 부여는 필수입니다
부여 가능한 특성은 "공격력 증가, 골드 획득량 증가, 1회의 부활 기능"등 여러 기능이 있습니다
1-1. 던전
던전의 구조는 몬스터, 기믹, 문, 암시장, 보스의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몬스터
몬스터는 사냥을 통해 골드와 마석을 얻을 수 있으며
골드는 게임의 플레이 중에 사용이 가능하며, 마석은 플레이 전 마왕성이나 나중에는 암시장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정 확률로 체력을 10 회복시켜주는 회복 구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려운 요소는 없지만, 조건부로만 대미지가 들어가는 몬스터도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공격해야 합니다
기믹
기믹은 폭탄, 이동 버섯, 비석, NPC 구조 등의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폭탄은 공격을 통해 폭파시킬 수 있으며, 플레이어에게는 데미지가 없고 날려버리지만, 적에게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이동 버섯을 밟게 되면 슈퍼 점프가 가능하며, 버섯과 인접한 적을 밀어낼 수 있습니다
비석은 플레이어의 공격으로 파괴 가능하며, 파괴하면 일정 시간 체력 회복, 공격력 상승 등의 유틸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작은 감옥에 갇혀있는 NPC를 구출할 수 있습니다
감옥은 공격을 통해 파괴가 가능하며, 맵의 모든 적을 처치하면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NPC는 플레이어에게 "능력치 상승, 아이템 제공, 스킬 변경" 등의 여러 유틸을 제공해 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단, 상호작용을 마친 NPC는 그 플레이에서는 높은 확률로 다시 만날 수 없기 때문에, 구출 타이밍을 잘 재야 합니다
문
몬스터를 전부 처치하면 다음 필드로 가는 문이 열리는데, 이 문의 존재가 스컬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문의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 특정 형태의 문에서는 전리품이 확정이 됩니다
예를 들어, 초록색 문의 전리품은 "두개골", 황금색 문의 전리품은 "아이템"같은 느낌입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가 원하는 방향의 성장이 가능하며, 게임의 난이도를 낮출 수도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스
던전은 "조화의 숲, 그랜드 홀, 검은 실험실, 운명의 성루, 성역"의 5개의 스테이지로 나뉘어 있으며
1 ~ 4 스테이지는 중간 보스 1번, 스테이지 보스 1번으로 총 2번의 보스전이 있으며
5 스테이지는 스테이지 보스 1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간 보스는 총 6명의 모험가가 있습니다
(이후 중간 보스는 모험가로 칭하겠습니다)
1 ~ 3 스테이지에서는 스테이지의 숫자만큼 모험가가 랜덤으로 등장하며
(ex: 1 stage = 견습 용사만 1명 / 2 stage = 전사, 사냥꾼으로 2명 / 3 stage = 전사, 사제, 마법사의 3명)
4 스테이지는 "패턴이 강화된" 모험가 1명이 랜덤으로 등장합니다
(ex: 강화 패턴의 도적만 1명)
전투를 통해 모험가를 처치하면 모험가의 사체를 3번 조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몸을 조사하면 약간의 골드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일정 확률로 아이템이나 체력 회복 포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3번의 조사와는 별개로 전리품의 선택도 있습니다
전리품은 랜덤 등급의 "두개골, 아이템, 정수" 중 1개를 선택이 가능하며
전리품들의 등급은 스테이지에 비례해 조금씩 올라가긴 하지만, 그래도 랜덤성이 강합니다
모험가와 다른 적들을 처치하면서 스테이지의 마지막에 도달하게 되면, 드디어 스테이지 보스를 대면이 가능합니다
스테이지 보스와의 전투는 넓은 하나의 필드에서 펼쳐지며, 보스에게 승리하면 다음 스테이지로 향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보스인 만큼, 모험가의 전리품과는 다르게 보스 전리품이 더 호화로운 편입니다
스테이지 보스의 전리품은 체력 회복과 함께 "7개의 랜덤한 아이템, 정수의 조합" 중에서 원하는 1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모험가와는 다르게, 스테이지 보스는 1 스테이지에서도 높은 등급의 전리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스테이지 모험가의 전리품은 높아 봤자 레어 등급이지만, 1 스테이지 보스의 전리품은 유니크 ~ 레전더리 등급도 얻을 수 있습니다
암시장
플레이어는 모험가 상대 전, 스테이지 보스 상대 전에 1번씩, 스테이지마다 총 2번 암시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암시장의 기능은 한 마디로 "골드를 통한 물품 구매"를 위한 것이며, 어떤 것을 구매할지는 플레이어가 선택이 가능합니다
물품의 품목은 "음식, 아이템, 정수, 두개골"의 4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음식은 구매하면 체력을 회복할 수 있으며, 일정 스테이지만큼의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장비는 4개의 진열된 아이템 중 원하는 것을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의 제한은 없습니다
게다가, 골드를 통한 재입고로 아이템을 더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구매하는 아이템의 등급은 스테이지가 올라갈 때마다 상승하며, 아이템의 등급에 비례해 가격도 증가합니다
"정수"는 두개골에 구애받지 않는 일종의 "고유 스킬"과 같습니다
정수가 무엇인지는 뒤에서 서술할 예정이기 때문에, 일단은 이 또한 구매가 가능하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개골은 유일하게 암시장에서 "구매"가 아닌 "교환"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현재 사용 중인 두개골과의 강제적 교환"이라는 것이며, 교환은 불가합니다
1-2. 플레이어의 성장
위에서 서술한 것과 같이 던전의 구조가 매우 복잡하며, 난이도도 높은 편입니다
이러한 복잡한 구조의 던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플레이어의 성장"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럼, 플레이어는 어떤 방식으로 성장이 가능할까요?
플레이어는 "두개골, 아이템, 정수"의 3가지 시스템을 통해 성장이 가능합니다
두개골
던전 구조 중에 "문"에 대해서 설명드렸을 때, "초록색 문의 전리품은 두개골"이라고 설명을 드렸는데요
여기서 "두개골"이란, 간단히 설명하자면 플레이어의 "직업"입니다
장착은 2개까지 가능하며, 장착하고 있는 두개골을 다른 두개골로 교체도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초록색 문의 전리품인 "뼈 무덤"에서 얻을 수 있으며, 장착을 통해서 그 두개골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개골마다 각자의 "등급, 타입"을 가지고 있으며, 30가지가 넘는 종류의 두개골이 게임에 존재합니다
등급의 경우 "일반, 레어, 유니크, 레전더리"의 4 종류를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태생이 정해져 있습니다
타입은 "파워, 밸런스, 스피드"의 3가지가 존재합니다
보통 파워 타입은 물리 공격력 위주가 많고, 밸런스 타입은 마법 공격력 위주, 스피드 타입은 공격 속도, 치명타 위주가 많습니다
그런데, 두개골은 총 2개를 장착할 수가 있는데 그럼 장착하지 않는 두개골은 그냥 버려질까요?
물리 공격을 쓰는 레어 두개골에 물리 공격력 아이템을 장착 중인데, 마법 공격을 사용하는 레전더리 두개골을 얻었을 경우 어떡할까요? |
두개골 각성 NPC 아라크네를 통해서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 가능합니다
필요 없는 두개골은 "분해"를 통해 뼛가루를 얻을 수 있으며, 이 뼛가루를 통해 두개골의 등급을 올려 각성할 수 있습니다
강화에 필요한 뼛가루의 개수는 "레어에 10개, 유니크에 30개, 레전더리에 100개"가 필요합니다
위 상황과 같은 경우에는, 얻은 레전더리 두개골을 분해하고 장착 중인 레어 두개골을 계속 각성하면 해결되는 것이죠
아이템
두개골이 플레이어의 직업으로서의 정체성을 결정한다고 하면
아이템은 플레이어의 전투 성향을 결정지으며, 직접적으로 전투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아이템은 최대 9개를 장비할 수 있으며, 같은 아이템을 중복 착용하는 것도 일단은 가능합니다
아이템의 등급은 두개골과 동일한 "일반, 레어, 유니크, 레전더리"로 되어있습니다
장비의 기본 기능은 "물리나 마법 공격력 상승, 기타 능력치 상승, 공격 효과 추가, 상태이상 부여"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스컬의 "공격 타입 여부"에 따라 결정하는 편이 효율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물리 공격이 위주인 두개골에는 물리 공격력을 높여주는 아이템을 장착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또한, 아이템에는 "각인"이라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각인은 특정 개수를 모으게 되면 "시너지 효과"를 발동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각인의 효과는 "능력치 상승, 쿨타임 감소, 조건부 능력 강화" 등의 여러 가지가 있으며
시너지 효과가 강력하기 때문에, 두개골과 아이템 간의 조합만 맞추는 것보다, 각인의 효과도 고려해 조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수
정수는 쉽게 설명하자면 "스킬 발동 아이템"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다른 아이템이나 두개골처럼 "일반, 레어, 유니크, 레전더리"의 등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수를 분해하면 정수의 등급과 비례하여 최대 체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정수 사진 - 액티브 / 액티브 + 패시브 아무거나)
대체적으로 "액티브 스킬"로 구성되어 있지만, 몇몇은 "액티브 스킬 + 패시브 스킬"로 되어있는 것도 있습니다
조건부 없이, 키 입력만 하면 강력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을 더욱 즐길 수 있는 요소입니다(멋진 이펙트도 많기 때문에 눈호강도 가능합니다)
게임의 대략적인 플레이 방식 및 정보는 이 정도입니다
자세하게 보여드린다는 것이 너무 길어졌네요 바로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도록 하죠
2. 장점과 단점
- 빠른 전투 템포 : 게임 특유의 빠른 템포를 통해 스피디하고 스타일리시한 전투를 펼칠 수 있음
- 아이템 세팅의 재미 : 아이템과 각인의 세팅에 따라 달라지는 "대미지의 단위"를 보는 맛이 짜릿함
- 스토리를 통한 몰입 : 게임의 진행을 통해 서서히 밝혀지는 스토리의 진실이 게임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도와줌
- 화려한 전투 이펙트 : 등급이 올라갈수록 화려해지는 두개골, 아이템, 정수의 이펙트가 플레이어의 눈을 즐겁게 함
- 개발진의 활발한 패치 : 개발진이신 "사우스포게임즈"에서 애정을 담은 게임인 만큼 패치에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 많이 높은 난이도 : 몬스터 필드 전투, 보스전, 아이템 세팅 등 모든 면에서의 난이도가 스트레스를 받을 정도로 많이 높은 편
- 아이템 세팅의 어려움 : 세팅을 "잘"하면 강해지지만, 아이템의 효과부터 각인까지 신경 쓸 것이 많아서 어려움을 느끼게 됨
- 운이 많이 필요함 : 아이템의 조합을 통해 난이도를 낮출 수 있는데, 필요 아이템의 드롭이 운에 좌우되는 점이 좋지 않음
3. 한 줄 리뷰
난이도는 어렵지만, 나만의 조합을 짜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인기를 끈 이유를 보여주는 게임"
제가 썼지만 이번 글은 진짜 길군요....
제가 즐긴 게임을 알려드리고, 봐주시는 여러분이 흥미를 가지셨으면 하는 바램에 내용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내용 늘리는 김에 GIF도 넣고, 사진도 추가하고, 영상도 넣고... 많은 것을 했네요
이번 글도 봐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아래에 올린 영상은 "5 스테이지 보스 - 초대 용사"의 클리어 영상이며, 흥미가 생기시면 봐주세요
(출처는 작성자의 플레이화면 녹화입니다)
감사합니다 무해한 시민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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