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28일
넥슨의 서브 브랜드인 민트로켓에서 개발한 "해양 어드벤처 +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데이브 더 다이버 (DAVE THE DIVER)입니다
스팀 기준으로 가격은 24,000원
2022년 10월 27일에 얼리엑세스를 시작하고 좋은 평가를 받은 게임이, 드디어 정식 발매를 했습니다
뒷북치는 것 같지만, 그래도 최근 시작해서 재미있게 했기 때문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시작합니다
1. 플레이 방식
게임 방식을 간단하게 구조화하면
"낮 (오전 + 오후) - 해양 어드벤처" / "밤 - 경영 시뮬레이션"
이렇게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일단, 낮 시간대의 플레이에 대해서 기초적인 것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낮 - 바다 탐험을 통한 "식재료 조달 및 각종 자원 채취" |
![]() (1) 낮에는 다이버가 되어 바다에 들어가 탐험을 하며 밤에 식당에서 사용할 식재료를 조달할 수 있습니다 - (2) 오전과 오후에 각각 1번씩 입수가 가능합니다 - (3) 잠수 시간에 제한은 크게 없으며, 밖으로 나오면 다음 시간대로 넘어갑니다 (오전 - 오후 - 밤) - (4) 입수하기 전 요트에서 장비 조정 및 강화, 식당 관리 등이 가능하며, 시간을 스킵할 수도 있습니다 - (5) 생선, 해조류, 소금 같은 식재료는 식당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볼트, 목재, 로프 등의 자원은 강화, 제작 재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2. 키보드 기초 조작법 |
이동 : WASD SHIFT : 대쉬 (산소 소모) C : 보조장비 사용 / R : 보조장비 교체 TAB : 주장비 교체 스페이스바 : 각종 상호작용 키 |
3. 마우스 조작법 |
![]() 마우스로는 물고기를 잡는 데 쓰는 장비인 "작살총(좌)과 총기(우)"를 사용이 가능합니다 ![]() 우클릭 홀드를 통해 커서 방향으로 부채꼴 모양의 범위를 조준할 수 있고, 그 상태에서 좌클릭을 누르면 사격이 가능합니다 ![]() 그냥 좌클릭을 하면 나이프(근접 무기)를 휘두르며, 특정 자원(구리, 해초...)들은 나이프 공격으로 채취할 수 있습니다 |
4. 바다에서의 플레이어 정보 |
![]() 플레이어의 스펙을 볼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를 통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1) 공기(O2) : 스태미너 + HP의 개념입니다 "이동, 부스터의 사용, 적대 생물에게 피격시 소모"되며, "아이템(산소캡슐, 공기통, 거대조개)의 사용을 통해 회복"이 가능합니다 - (2) 수심 : 바다 안에서 활동할 수 있는 한계 지점입니다 아래로 잠수할수록 수심 수치가 증가하며, 최대 수심 이상으로 잠수하면 공기가 빠르게 소모됩니다 - (3) 무게 : 아이템을 들고다닐 수 있는 한도입니다 자원을 획득하면 수치가 증가하며, 버리면 내려갑니다 허용 무게를 조금 넘기면 이동이 느려지며, 무거운 상태에서 파밍을 지속하면 아이템을 챙길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
5. 총기와 작살 |
![]() 탐험 필드 여기 저기에 있는 무기상자를 통해 작살촉과 총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작살촉은 장착 중인 작살총에 추가 데미지와 속성 효과를 부여하며 총기는 종류에 따라 생포용과 사살용으로 용도가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무기상자에서 얻은 총기와 작살 둘 다 장착과 교체에 제한이 없지만, 바다 밖으로 나갈 경우 초기화되는 일회성을 지닙니다 단, 플레이어가 소지하고 있지 않은 총기를 얻으면 "청사진"으로 저장이 되며, 일정 갯수를 모으면 해당 총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6. 초반 탐험 팁 (작성자의 주관) |
(1) 무게 한도가 높을 수록 수익에 직결되기 때문에, 수익을 높이려면 장비 업그레이드는 "무게"를 우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2) 가능한 무게 한도를 전부 채워서 나가는 것을 추천하며, 공기와 상황에 여유가 있다면 조금은 한도를 넘겨서 가는 것도 좋습니다 - (3) 다양한 어종을 잡되, 1~2종 정도는 발견하면 최대한 많이 확보하고 메뉴 업그레이드를 통해 영업 때 평점을 높이는 것도 좋습니다 - (4) 네트건, 수면 속성 등을 통해 어종을 생포하면 가치가 상승하니 여건이 되면 생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낮" 시간의 플레이는 이런 느낌입니다
다음은 "밤" 시간의 플레이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밤 - 식당 운영을 통한 "골드 수급" |
![]() (1) 밤에는 "식당 직원"이 되어 "서빙, 테이블 정리, 메뉴 선정..." 등의 업무를 맡게 됩니다 - (2) 영업 시작 전에는 "메뉴, 요리 연구, 직원, 재료, 인테리어"의 5가지 메뉴를 통해 영업 준비가 가능합니다 - (3) 식당 운영을 통해 "쿡스타 랭크"를 올릴 수 있으며, 랭크를 올릴 수록 "직원 수 증가, 신규 레시피" 등의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2. 영업 준비 |
![]() (1) 메뉴 : 식재료를 소비해 영업 때 판매할 메뉴의 종류와 수, 강화 등을 정할 수 있으며, 메뉴가 비거나 소진되면 김초밥만 판매합니다 - (2) 요리 연구 : 영업이 끝나면 얻을 수 있는 "장인의 불꽃"으로 스시 외의 다른 요리들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 (3) 직원 : 서빙 등의 매장 업무를 보조할 수 있는 직원을 고용할 수 있으며, 최대 수용 인원은 "요리 측 2명, 매장 측 2명"입니다 - (4) 재료 : 현재 보유하고 있는 모든 식재료들의 재고 수와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5) 인테리어 : 골드를 소비해 매장의 인테리어를 바꾸거나 새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
3. 영업 시작 |
![]() (1) 서빙 : 주문이 들어오면 바로 요리가 시작되며, 손님이 기다리다 지쳐 떠나기 전에 완료된 요리를 손님께 빠르게 전달해야 합니다 - (2) 음료 제공 : 간혹 음료를 제공해야 하는 손님이 오며, 음료 제공에 성공하면 추가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 (3) 테이블 정리 : 종종 손님이 다 먹고 간 자리를 정리해야하는 경우가 있으며, 빠르게 치우지 않으면 별점이 감소합니다 - (4) 쿡스타(SNS) : 식당 공식 SNS이며, 팔로우 수가 늘어날수록 식당의 등급(랭크)을 올릴 수 있습니다 |
4. 초반 영업 팁 (작성자의 주관) |
(1) 2~3일차만 되도 손님이 붐비기 때문에, 서빙 직원은 가능한 빨리 2명을 전부 고용해서 사용하시는게 편합니다 - (2) 요리사(반쵸)의 오른쪽에 있는 와사비가 다 떨어지면 요리를 멈추기 때문에 수시로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 (3) 요리를 강화하면 수익과 만족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수시로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4) 캐릭터(데이브)의 이동 속도가 많이 느리기 때문에, SHIFT(대쉬)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게이지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 5) 캐릭터(데이브)가 보는 방향에 따라 요리가 잘못 제공될 수도 있으니 손님을 시선 앞에 두고 제공하는 것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
2. 장단점
장점
- 평화로운 분위기 : 바다 탐험도 매장 관리에도 경쟁할 필요 없이 평화롭기 때문에 힐링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음
- 광활한 바다 : 바다 필드가 무척 넓고 아름다워서, 오래 있어도 자주 들어가도 언제나 새로운 즐거움이 있었음
- 낮과 밤의 연결 : 낮에 식재료를 조달하고, 그 식재료로 식당을 운영하는 연결성 구조가 지루하지 않아 좋았음
단점
- 긴 낮과 짧은 밤 : 낮의 탐험에 비해 밤의 식당 운영은 무척 빠르게 끝나기 때문에, 식당을 경영하는 느낌은 덜함
- 아쉬운 세부 편의성 : 너무 느린 지상 이동, 나란히 앉은 손님에게 서빙 지정이 잘 안 되는 점 등 편의성 개선이 필요함
3. 리뷰
평화롭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편하게 힐링하면서 할 수 있는 단점을 찾기가 힘들었던 게임 |
바쁘게 살아가는 평일에 지쳤을 때 주말에 게임을 하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풀기가 좋죠
게임 내 경쟁에서의 승패를 통해 얻는 강한 자극은 게이머들에게 떼어놓을 수 없는 행복이니까요
하지만, 너무 자극적인 재미만을 찾게 되면 그 즐거운 게임을 하면서도 피로감을 느끼며, 되려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가끔은 데이브 더 다이버 같은 힐링하기 좋은 게임을 통해, 몸도 정신도 편안한 상태에서 게임을 즐기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무해한 시민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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